포토매틱스-HDR 강좌-통합
강좌 시작~
기다리셨던 분들께는 죄송하다는 말을 먼저 드립니다.
공덕오거리의 샘플 사진들은 SLR클럽의 자료실에 올려두었습니다.
총7장으로 구성되있고,자료실의 용량의 한계로 3파트로 나누어올렸습니다.
다운받은신 후 알집을 이용하여 압축을 풀어주시기바랍니다.
저는 RAW에서 JPG로 컨버팅시 더블 사이즈로 저장을 하고 있습니다.
왜 어차피 리사이징을 할꺼면서 더블사이즈로 저장하냐구요?
출력을 염두하는 면도 있지만
다단계 리사이징을 거치게되면 노이즈 감소에 유리한 측면도 있고
언샵마스크를 이용한 선예도 향상에도좋은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언삽마스크를 이용한 다단계 리사이징은 이미지를 처리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많은 강좌가 있으므로 클럽의 강좌란을 참고하세요
아래의 링크는SLR클럽 자료실 올린더블사이즈 저장한 원본들입니다
로그인하셔야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리사이징한 저 용량은 제 블로그에 원본 링크합니다.
닌자맨의 블로그에서 저용량 원본 받아보기
촬영은 SD14와 18-50mm렌즈를 이용하였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일명번들 렌즈이지만 시그마렌즈의 우수한 품질(!)덕에..좋은 원본을 확보할수있었습니다.
*SPP에서는 AUTO로 설정만하고 저장한 것입니다.
*원본은 뻥튀기 무보정 저장이기에 좀 거칠고 색감이 영아니게 보일수있습니다.
색감이나 노출은 후에 Photomatix와 포토샵을 거치며 보정을 하겠습니다.
그리고HDR편집을 위한 컴퓨터의 사양에 관해 말씀드리자면..
Photomatix는 여러장의 이미지를 불러들이는 작업을 합니다.
심지어는 RAW화일을 여러장한꺼번에 올려 직접 처리하기도 합니다.
해서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시간이 많이 걸릴수있습니다.
특히 컴퓨터의 메모리의(D램) 양이많을수록 유리합니다.
물론 사진을 하시는 분들이야 컴퓨터의 기본메모리가 어는 정도는 되겠지만
가능하시다면 3기가까지 올리시느것이 좋습니다.(32BIT운영체제기준)
사실 요즘같이 메모리가격이 저렴한 시기도 없거든요.
그리고 64BIT운영체제를 이용하신다면 8기가까지도올리실수도 있습니다.
HDR촬영방법에 관해....
-야간인 만큼 삼각대위에 바디고정후 구도를 정합니다.야간이 아닐지라도 삼각대를 이용하셔서 촬영하셔야
좋은 결과물을 얻을수 있습니다.
*고스트, 핸드헬드방지
-매뉴얼촬영을(M) 선택하거나 조리개우선모드(AV)를선택합니다.
*심도 유지를 우선으로 합니다.
-셀프타이머 (2초)를 이용하거나 릴리즈를 사용하셔서 촬영시의 흔들림도 방지하시기바랍니다.
-ISO는 100으로 설정
*Photomatix의 Tone Mappingㅇ을하다 보면 암부의 노이즈증가 경향이 있습니다.
감도는 가급적으로 낮춰서 촬영!!!
*Photomatix에 노이즈제거 옵션도 있습니다 후에 그부분에서 설명합니다.
-셧터속도값을 조정해가며 촬영을 합니다.(조리개 우선인 만큼 당연한..)
노출값을 -2~ +2,사이에 두고 순차적으로 셧터속도를 조정해가며 촬영을합니다.
-2, 0, +2 의 노출을 기본으로 생각하시면됩니다.
일몰이나 야경등 컨트라스트가 강한 환경의피사체라면 중간에 노출을
-1, +1의 노출값을 주셔서 총5장의 원본을 만드셔도 좋습니다.
많은 노출소스를확보할수록Photomatix에서더좋은1장의 HDR소스를(32BIT) 얻을수 있습니다.
-원본은 JPG촬영을 하셔도 좋지만 RAW촬영을 권장합니다.
Photomatix에서는 RAW화일을 직접 읽어들일수 있습니다.
1장의 RAW로도 HDR이미지를 생성할수있는만큼, 초기 촬영시 RAW화일의 확보는
아무리 강조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Photomatix3.13최신 버젼에서는 시그마의 RAW화일을 지원합니다
캐논사의 최신 바디인 5DMK2와 중형인 롤라이나 핫셀블라드도 지원이되는 만큼
거의모든 카메라의 RAW화일을 지원한다고 볼수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DP1의 RAW화일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SPP에서 TIFF 포맷으로 저장을 하신후Photomatix에서 불러들이면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Photomatix에서 지원하는
카메라목록을 보실수 있습니다.
-Photomatix 에서 지원하는 바디목록 보기!!!-
*브라켙촬영을 하시면 쉽게 자동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것도 전에 언급을 했으므로 참고하시구요.
전에 올린강좌보기
전에 올린강좌 닌자맨 블로그 클릭!!!
자! 그 다음 준비할것이 Photomatix입니다.
포토매틱스 3.13까지 나와있군요(현재 2009년 2월)
포토매틱스3.13 다운 받기SLR클럽
포토매틱스3.13 다운받기 닌자맨 블로그
*정품 및 크랙요청을 하는 쪽지는 설마 안보내겠죠?
이렇게 써도 꼭 보내시는분들 있던데..헐.~
이것으로 준비가 끝났습니다
다음 강좌부터 본격적으로 Photomatix를
이용하여 HDR이미지를 생성하고 리터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감 포구의 조각배-
|5DMK-II| F8.0 | ISO200 | -2,0,+2 EV |
포토매틱스를 실행한 후
처음 할일은 당연히이미지 불러오기입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원본파일을 불러옵니다.









포토매틱스를처음으로실행하면 아래같은 창이 열립니다.
포토매틱스는 HDR이미지를 생성하는데 있어 크게 두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one Mapping(위쪽 파란 테두리)과 'Exposure Blending'이(붉은 테두리) 그것입니다.
둘은 서로다른 처리 알고리즘으로 만들어져 있고 결과물도 틀리게됩니다.
Tone Mapping의 경우 회화적이며, 인위적인 느낌이 강한 이미지를 생성하며
Exposure Blending의 경우는 매우 자연스러운 느낌의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둘중의 선택은 작품의 주제에 따라 선택을 하시기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웹에올라왔있는 작품들의 경우는 Tone Mapping작품이 대다수입니다.

'Tone Mapping'은 다시 세부적으로
'Details Enhancer'와 'Tone Compressor'의 처리로 세분화 됩니다.
두가지 역시 느낌이 다릅니다.
'Details Enhancer'의 느낌은 역시 인위적인편이며 회화적느낌이 많이 나게 되며
'Tone Compressor'는 'Exposure Blending'처럼 자연스러운 느낌을 내기에 적합하게 구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여기까지의 내용을 보자면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가고자 할 경우
2가지의 방법이있게 되는 것이죠
'Exposure Blending'으로 아예처음 부터 시작할것인지 아니면 'Tone Mapping'내에 있는
'Tone Compressor'을 할것인지 선택하는것입니다.
하지만 둘다 자연스러운 느낌을 내는것이 목적이지만
처리 알고리즘이 다른지라 결과물에서도 상당히 다른 느낌을 제공합니다.
높은 계조의 자연스러운 느낌을 원하고자 할때는
'Exposure Blending'을 이용하여 작업을하시기바랍니다.
그리고 'Exposure Blending'을 해서 1차 이미지 보정을 하시고
2차로 다시 'Tone Mapping'과정을 거치셔도 색다른 느낌을얻을수 있습니다.

|-2,1-,0,+1,+2 5장 | 삼각대 | Exposure Blending | 5DMK2 & 14MM F2.8 |
봉은사의 야경입니다.
위의 결과물은 일반적인 사진과 비슷한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사실 HDR은 높은 계조를 가진 사진을 의미할뿐이죠)
봉은사 야경은 강한 라이트와 어두운 암부과 함께있는 대비가 강한환경입니다.
노출값을 총5매로 해서 'Exposure Blending'으로HDR을 생성하였습니다.
그러자, 암부부터 하이라이트까지 매우 세밀하게 표현된 원본을 얻을수있었습니다.
'Exposure Blending'으로 생성된 HDR이미지는컨트라스트가 매우 보기 좋게 표현된것을볼수 있습니다.
(거의 무보정으로마무리가 될정도로..)

|-2,0,+2 노출 | 손각대 | Tone Mapping, Tone Compressor |
'Exposure Blending'의조절매뉴와 'Tone Mapping' 내에 있는 'Tone Compressor'의 조절매뉴는
SPP나 DPP경우 처럼강좌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단순한 메뉴와
모두들 접해 보았을 간단한컨트롤 바를제공하기 때문에
직접 해보시면 쉽게 이해될수있습니다.
역시나 포토매틱스의 가장큰 장점은
'Details Enhancer'를 이용한 분위기 있고 회화적인 이미지의 생성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2,0,+2 노출 | 삼각대 | Tone Mapping, Details Enhancer| CS3 |
그럼이제촬영한 화일을 불러들여 Tone Mapping하기전 까지의 과정을 보겠습니다.
화일을 불러오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샘플화일을 모두 선택해서 포토매틱스 아이콘에다끌어다 놓는방법과(드래그앤 드롭지원)

다른 하나는 매뉴를 이용하여 직접불러방법입니다.

화일을선택해주고 나면
아래와 같은 체크박스가 나타나게 됩니다.
메뉴를 보면 크게 어려운것은 없는 옵션들입니다.

체크박스의 항목을 살펴보자면
Align source images :
여러장의이미지를 합치다보니 정렬방법을 지정하는 옵셥입니다.
손각대로 찍었거나 브라켓촬영시 이미지들이 틀어졌다던지 했을때 체크해주시면됩니다.
'By correcting horizontal and vertical shifts'
은 빠른 처리가 가능하지만,삼각대없이 촬영하여 각각의 사진들이 위치와 방향등이많이 틀어져 있다면
'By matching features'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역시나 삼각대를 이용한 촬영만큼 좋은 것은 없죠~
“Don’t crop” :
크롭의 여부겠죠? 체크 해제합니다.깔끔하게 알아서 잘라서 나옵니다.
Chromatic aberrations reduction :
렌즈에서 생성되는 색수차를 제거하는 옵션입니다.
Noise reduction :
노이즈를 제거하는 옵션입니다.
luminance noise와 chromatic noise를 모두 제거해줍니다.
후에 메뉴에 가서 다시 해줄수도 있습니다.
RAW화일을 직접 불러들여서 생성을 하는경우 체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Ghosting reduction settings :
이미지 합성시 나타나는 고스트 현상을 제거하는 옵셥입니다.
촬영중 강물처러 흐르는 피사체나 움직이는 사람,동물등 고스트를 유발할수있는 상황에서 체크를 하시면됩니다.
Background movements-뒷배경이움직이는 상황ex) 강물
Moving objects/people-앞에서 피사체가 움직이는 상황 ex)움직이는 사람, 동물
Moving objects/people의옵션을 체크하게되면퀄러티가 저하하게됩니다.
꼭 필요한경우에만 선택하시기바랍니다.
Tone curve options :
'Take tone curve of color profile'-소스가 DSLR인 경우,RAW화일인경우 체크하세요 디폴트값입니다.
'Attempt to reverse-engineer tone curve applied'-소스가 필름을 스캔한것이거나 컴팩트카메라인경우 선택하세요
RAW conversion settings :
RAW화일을 직접 읽어들여서 작업할경우 활성화 됩니다.
옵션은 보시면 다들 아실만한 옵션들입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OK'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생성된 32bit이미지 원본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제'Tone Mapping'을거쳐 작품을 만들게됩니다.

'Tone Mapping'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같은 창이 열리게 됩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Details Enhancer와 Tone Compressor의항목도 보이게 됩니다.

'Details Enhancer' 탭을 구성하는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상당히 많은 매뉴를 제공하는 'Details Enhancer'의 매뉴탭입니다.
일단 그 역활부터 간단히 살펴봅니다.
General settings(일반적인 셑팅)이 가장 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히스토그램전까지의 매뉴)
세부적인 부분보다는 이미지의 전반적인 큰 느낌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라고 할수있습니다.
Strength :
강도(强度)죠 아래에서 조정하게될보정치를 얼마나 강하게 적용할것인에대한정도를 나타냅니다.
Color Saturation :
익숙한 영단어....채도입니다.증감에 따라 컨트라스트에도 영향을 주게되죠
Luminosity :
광도(光度)입니다 어두운 방에 불을 켠다는 느낌으로 조절하시면됩니다.
직접올려보시고 낮춰보시고 느낌을 익히세요
아래에나오는'Tone settings'부분의 'Gamma'와는 차별화됩니다.
Light Smoothing :
'Details Enhancer'의 회화적인 느낌을 주는데 가장 큰 일조를 하는 부분입다.
값을 올릴수록(오른쪽으로 이동) 자연스러운 톤으로
값을 내릴수록(왼쪽으로 이동)할수록
인위적이고, 회화적인 느낌을 줍니다.
컨트라스트마스킹기법이적용된듯한 느낌도볼수있습니다.
Microcontrast :
컨트라스트 조정입니다.
역시 아래에있는 Tone settings 의 White Point – Black Point를
조정하여도컨트라스트가 조정되므로 염두해두고 함께 조절하시기바랍니다.
다음은
Tone settings탭입니다. 톤을 조정하는 매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White Point . Black Point :
위에서 잠시 업급했던 부분입니다.
White Point는 하일라이트부분의밝기를 통제합니다.
Black Point 는 암부의세기를조절합니다.
컨트라스트를 줌으로 일명 쨍한 이미지를 조절하는데 꼭필요한 부분입니다.
사실 컨트라스트라는 것은 어둔부분은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은 더 밝게하는것이죠
하지만 그렇게 하다보면 당연히 계조가 손상됩니다.
사실 좋은 보정이라는 것은 위의 상황을 고려해서 얼마나 적절히 잘조절하느냐 하는것입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 툴들을 자기 손처럼다루시고 눈썰미를 키우는것이 왕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Gamma:
감마값입니다. 밝기를 조절합니다.
브라이트와는 틀리죠
암부도 가차없이 밝게 만들기때문에 큰 노출정도만 맟추시고 다른 매뉴와 병행하시기바랍니다.
다음은
Color settings 탭입니다.
Temperature :
색온도입니다.
Saturation Highlights :
하이라이트 부분의 채도를 조절합니다.
Saturation Shadows :
새도우 부분의 채도를 조절합니다.
새도운 부분만 채도를 빼버릴경우 물빠진 느낌의 이미지를 얻을수 있습니다.
새도우만 저채도를주면독특한느낌이납니다.
다음은
Smoothing settings탭입니다.
소프트하고 블러(blur)한 느낌을줄수 있는 탭입니다.
Micro-smoothing :
이미지 전반에 걸쳐 소프한 느낌을 줍니다.
아래의매뉴와 더불어 적절히 조절하시기바랍니다.
상단의 'Light Smoothing'메뉴와 더불어
회화적인 느낌을 나게 하는데 크게 일조하는매뉴입니다.
Highlights Smoothing :
Shadows Smoothing :
하이라이트와 새도우 부분을 각각 소프트하게 세분화해서 조절합니다.
Shadows Clipping :
암부부분을 더욱 어둡게하여 암부를 유지하게 합니다.
위의 Black Point와는 유사한듯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도 사용해보셔서 그 차이를 습득하시기바랍니다.
360º image :
VR 제작시 체크하는 옵션으로 보입니다.
이미지의 가장자리처리를 파노라마 이미지에 맞게 처리합니다.
위의 설명에서도 보았듯이
각각의 매뉴간에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는것이 'Details Enhancer'의 특징입니다.
에를 들어 원하는 컨트라스트값으로 조절하고자 한다면 사실 전탭의 매뉴를 통제하여야 합니다.
어떤 탭을 건드리다 보면다른값들도(채도나 명도, 대비등..) 변화 되기 때문에 머릿속에 그려진 이미지를
구현하려면 많은 연습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SPP나 DPP처럼의 단순한 매뉴구성이 아니라는 것이죠.
이는 32BIT 의 계조를 가진 이미지를 세밀하게 보정할수 있게 만든 포토매틱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도 이젠 연습을 많이 하다보니 어느덧 메뉴간의 상호 관계에 어는 정도 적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이 사용하게 될값을 여러개 만들어 놓고 바로바로 적용해서사용하게 되면 편합니다.
하단에 보면 'Details Enhancer'의 값을 저장하는 탭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설정값은 *.XMP의 확장자로저장이 됩니다.
아래 링크는 제가 만들어 놓은 설정값들입니다.
그냥 참고만하시고 각자의 설정값을 만드시기바랍니다.


앞서 제공한 샘플 화일에다 위의 프리셋목록중
'공덕동,xmp'를적용하시거나 원하는 값으로 조절한 후

-큰 느낌만 포토매틱스에서 잡고 나머지 추가 보정은 CS3 에서...계속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가장 하단에 있는 'PROCESS'버튼을 누르시면
최종이미지가 생성이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저장을하실땐 16bit이미지로 저장을 하시고 다시 포토샵에서 2차 보정을 하거나
다시 톤맵핑버튼을 눌러한번더 톤맵핑의과정을 거치셔도 됩니다.
2차 톤맵핑을거치게 되면 더욱 회화적인 이미지를 얻을수 있습니다.
*두번째 톤맵핑시에는 노이즈의 대폭적인 증가가 있을수있습니다
*2차보정이라해서 대단한것은 없습니다. 그냥 느낌대로 위에서 열거한
'Details Enhancer'의 컨트롤바를 이용하여 재보정을 하는것입니다.

|골드게이트(성수대교)| 5DMK2 & 200 mm f2.8 |
|-2,-1,0,+1,+2 | 삼각대 |1차 :Exposure Blending| 2차 : Details Enhancer|
RAW 화일1장을 이용한 HDR생성 :
한장의 RAW화일을 이용한 HDR의 생성은
각사에서 제공하는 RAW보정 툴이나 라이트룸 대용으로 사용할수 있는 가치가 있으며
, 기존의 정해진 느낌의 원본보다 색다른 느낌과 오히려 더 나은 계조의 원본을 얻을수 있습니다.
실행방법은 간단합니다.
포토매틱스를 실행한 후 'file>open' 매뉴를 이용하거나 'Ctrl + O'를 눌러 직접 RAW화일을 불러옵니다.
혹은 아이콘위에다 RAW화일을(1장) 끌어다 놓습니다.(드래그앤 드롭 지원)
아래는 지원하는 RAW화일 목록입니다.
포토매틱스 3.1기준

혹은 SPP나 DPP등 각 사별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에서
'TIFF 16BIT' 화일포맷으로 저장을 한 후 위에서 이야기한방법으로 불러들여도 HDR생성이가능합니다.
1장의 소스를이용한 HDR생성은'Exposure Blending'은 지원하지 않고
'Tone Mapping'만 지원하게됩니다.
역시나 2차 보정까지 거치게되면 상당히 회화적인 느낌의 이미지를 얻을수 있습니다.

| 1dmk3| 24-70mm2.8 |
| 0 노출 | 손각대 | 1차Details Enhancer, 2차Details Enhancer , 3차 포토샵 cs3|
아쉽지만
포토매틱스만으로 작품을 완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리사이징이나 세밀한 부분까지 리터칭을 하려면 당연하게도 포토샵의 힘을 빌려야만 합니다.
다음에는 포토샵에서 리터칭을 하여 최종 완성해가는 부분을 강좌할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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